운기의 블로그
SW 마에스트로 11기 서류전형 + 온라인 코딩테스트 본문
취업 준비 겸 동아리 활동과 같은 준비를 하면서 느꼈던 점을 남겨보려고 한다.
처음 시작은 SW 마에스트로 11기를 지원하면서 서류 전형과 온라인 코딩테스트에 대한 느낌을 써보려고 한다. 당시에 느꼈던 감정을 시간이 지나면 다 잊어버리는게 큰 이유 이기도 ...
서류전형
코딩테스트를 보려면 자소서를 통과해야하는데, 자소서에 쓴 내용은 여태까지 해왔던 프로젝트와 정말 배우고싶다는 열정을 주로 담아서 썼다. 통과가 될까라는 의문도 있었는데 다행이도 서류는 Pass !!
너무 성의 없이 쓰지 않고, 열정과 자신이 했던거에 대해
진솔하게 담아내면 서류 전형은 통과가 되는거 같은 느낌이다.
서류는 언제든 통과하면 기분이가 많이 좋다 !!
온라인 코딩테스트
기존에 서류전형이 통과하고 나면 오프라인 코테를 진행하는데 이번에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온라인 코테를 한다고 서류전형 통과 메일과 함께 내용이 왔다.
문제는 알고리즘 + SQL + 웹
사실 너무나도 당황스러웠다...
그래도 다행이 연습해 볼 수 있게 2일간 풀 수 있는 시간과 문제를 줘서 연습하면서 코딩 테스트를 준비했다. 하지만 웹은 안 한지 너무 오래되서 SQL과 알고리즘 위주로 준비했고 웹 때문에 떨어지면 어쩔 수 없지 라는 마음가짐으로 ...
연습문제는 알고리즘 1개 / SQL 1개 / 웹 1개로 구성되어 있었고
온라인 코딩테스트에서는 알고리즘 3개 / SQL 1개 / 웹 1개 로 구성되어 있었다.
전략은 알고리즘을 풀고 SQL 까지만 해보자 !!
문제
1번 문제는
DP인듯 DP아닌, 사실 규칙만 찾으면 누구나 풀 수 있는 문제였고, DP가 아니더라도 풀 수 있는 문제였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약간의 함정이 존재했다. 알고리즘 자체의 함정이라기 보다는 출력시 주의해야하는 그런 문제여서 금방 해결했다.
2번 문제는
다른 분들은 그리디라고 하시던데, 사실 잘 모르겠다... 어떻게 그리디로 푸셧는지..
저는 탐색을 해서 약간의 조건만 추가해서 비교하는 식으로 풀었다. 이 문제 역시 개인적으로 금방 해결했던 문제였다.
3번 문제는
음... 사실 아직도 모르겠다.... 정말 모르겠다. 이 문제는 넘겨놓고 디비를 풀고 다시 넘어와서 남은 시간을 다 쏟았는데도.. 도대체 어떤 규칙이 있었던 걸까?? 푸는 방식을 찾았다고 생각해서 풀어도 다시 반례가 존재하고 정말 너무 궁금하다.
문제를 풀고 한참 지난 시점인데도 계속해서 머리에 맴돌고, 생각해봐도 모르겠다. 완전탐색을 하기에는 시간초과가 무조건이였고 그리디나 DP인거 같은 느낌은 나는데 아쉬웠다.
후기
그렇게 코딩테스트를 끝내고 ...
웹을 손대지 않았기 때문에 알고리즘 3문제를 전부 풀어야 할거같은 기분이 들어서 많은 기대를 하지 않았다. (SQL 은 많이 어렵지 않아서 풀었습니다.)
떨어지면 아쉽지만 어쩔 수 없지라는 생각과 합격이나 불합격 메일이 오기까지 마냥 기다릴 수만 없었기 때문에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 알고리즘 공부와 개인 안드로이드 공부를 병행하면서 준비하고 있던 도중
띠용 !!!!
합격했다고 연락이 왔다 ㅠㅠ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 아직 반 정도 밖에 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AI 면접과 오프라인 코테를 준비하자고 마음 먹고 계속해서 준비 중이다.
남은 기간동안 더 열심히 준비해야겠다.
다음에 오프라인 코테까지 통과하면 후기로 찾아오겠습니다.
'2020'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 마에스트로 11기 2차 온라인 테스트 (0) | 2020.04.28 |
---|